트렌드 2025TRENDS 2025
트렌드 2025
디자인은 물론 컬쳐, K-POP, 뷰티 산업까지 포괄하는 미래 전략
10.26.(토) 10:00 – 17:00
세션 주제 | 세부 내용 | 연사 이미지 | 이름/직책 | 연사소개 |
---|---|---|---|---|
2025 트렌드코리아와 대한민국 디자인 트렌드의 방향 | 인공지능의 확산, 기후위기의 대두,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2025년, 격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디자인은 또 어떻게 진화할까? 17년째 대한민국 트렌드를 톺아온 <트렌드코리아 2025>의 키워드 중 ‘페이스테크’와 ‘무해력’을 중심으로 2025 디자인 트렌드의 방향성을 짚어봅니다. |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 –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대표저자 – Asian Design Prize 2024 수상 | |
뉴 제너레이션을 공략하기 위한 디자인 피보팅 가속화되는 세대 변화 대응을 위한 고객 관점에서의 디자인 경영 플랫폼 | 글로벌 소비 정보와 유통이 급발전하는 만큼, 누적된 어제의 데이터로 내일을 예측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개발 Lead Time이 긴 산업의 경우, 고객의 불변적 소비 트리거(Trigger)와 가변적 소비 곡선(Trajectory)에 대한 본질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본 강연에서는 타겟 트렌드(Target Trend)를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한 애자일(Agile)한 소비 연구 방법과 개발 플랫폼을 논의합니다. | 황성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홍익대 산업디자인과 교수 |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서비스디자인과 학과장 역임 – 모토로라/구글 코리아 디자인센터장 – 모토로라 본사 제품 디자인매니저 –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UX디자인 – 평창 2018 동계 올림픽 디자인위원 | |
2025 라이프스타일 및 컬러 트렌드 | 2025년 매크로 트렌드가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출한 디자인 전략 방향성과 컬러 트렌드를 제안합니다. 2025-26 컬러 트렌드를 가장 먼저 공개할 뿐 아니라, 매년 발표하는 2025 올해의 컬러 뉘앙스 또한 본 강연에서 최초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 이상희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장 | –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센터장 – 홍익대학교 대학원 색채전공 수료(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생활미술학과 졸업(학사) | |
모두를 위한 디자인 툴 헬싱키의 뉴아키텍쳐 앤 디자인 뮤지엄 헬싱키 디자인 뮤지엄 그리고 신기술 활용의 새로운 뮤지엄 건립 이유 | 핀란드의 ‘헬싱키 디자인 뮤지엄’이 디자이너와 사람들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는지 이야기 합니다. 또한 신기술을 활용하는 신규 ‘뉴아키텍쳐 앤 디자인 뮤지엄’을 건립하게 된 배경을 소개합니다. | 유카 사보라이넨 AD뮤지엄 대외협력 총감독 | – 前 헬싱키 디자인 박물관 관장, 現 AD뮤지엄 대외협력 총감독 – 서울디자인어워드의 자문위원 – 뉴욕 핀란드 문화원장 – 헬싱키 핀란드 디자인 정보 센터장 – 응용 예술 및 디자인 박물관 관장 네트워크 운영위원회 위원 겸임 | |
뷰티 산업에 떠오른 새로운 화두,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의 힘 환상은 없다, 브랜드 ‘디오디너리’의 스킨케어 민주화 | 성분과 함량을 상품명에 그대로 보여주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며, 모델을 사용하지 않는 등 일반적인 뷰티 업계의 마케팅과는 다른 길을 가는 디오디너리의 행보와 스킨케어 민주화를 위한 노력들을 살펴보고,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의 힘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 김현아 데시엠코리아 한국지사장 | – 아메리칸 어패럴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 – 네타포르테, 매치스패션 마케팅 컨설턴트 | |
세계는 왜 한국 대중문화에 열광할까? 글로벌 역사의 시선으로 해석하는 K-POP 문화 | 갑자기 한국의 문화가 세계 Gen Z들에게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유튜브를 통해 한국과 세계의 역사를 비교, 대조해 보면서 한국 역사 속의 어떤 경험이 세계인들에게 보편적인 감동을 주는 코드로 다가왔는지 설명해 보며, 세계 속 한국 문화의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봅니다. | 조승연 작가 | – 문화와 역사 이야기를 전하는 179만 유튜버, 베스트셀러 작가 | |
SM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보는 K-POP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AI와 버추얼 시대에서의 역할과 미래 비전 | 대표적인 문화 기업인 SM엔터테인먼트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K-POP의 태동과 발전을 되짚어 보고, AI와 버추얼 시대로 대표되는 미래 세상에서의 비전과 역할 그리고 도전을 이야기 하며 미래 문화 산업을 고찰해 할 예정입니다. |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CAO | – SM엔터테인먼트 A&R 이사(CAO) – 크리에이션뮤직라이츠 대표이사(CEO) – SM 스튜디오스 대표이사(CEO) | |
패널토크, Q&A | – 모더레이터 : 최소현 네이버 Creative & Experience 부문장 – 패널 : 김현아 데시엠코리아 한국지사장, 조승연 작가,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CA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