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2025TRENDS 2025

트렌드 2025

디자인은 물론 컬쳐, K-POP, 뷰티 산업까지 포괄하는 미래 전략

10.26.(토) 10:00 – 17:00

세션 주제세부 내용연사 이미지이름/직책연사소개
2025 트렌드코리아와 대한민국 디자인 트렌드의 방향인공지능의 확산, 기후위기의 대두,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2025년, 격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디자인은 또 어떻게 진화할까?

17년째 대한민국 트렌드를 톺아온 <트렌드코리아 2025>의 키워드 중 ‘페이스테크’와 ‘무해력’을 중심으로 2025 디자인 트렌드의 방향성을 짚어봅니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
–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대표저자
– Asian Design Prize 2024 수상
뉴 제너레이션을 공략하기 위한 디자인 피보팅
가속화되는 세대 변화 대응을 위한 고객 관점에서의 디자인 경영 플랫폼
글로벌 소비 정보와 유통이 급발전하는 만큼, 누적된 어제의 데이터로 내일을 예측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개발 Lead Time이 긴 산업의 경우, 고객의 불변적 소비 트리거(Trigger)와 가변적 소비 곡선(Trajectory)에 대한 본질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본 강연에서는 타겟 트렌드(Target Trend)를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한 애자일(Agile)한 소비 연구 방법과 개발 플랫폼을 논의합니다.
황성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홍익대 산업디자인과 교수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서비스디자인과 학과장 역임
– 모토로라/구글 코리아 디자인센터장
– 모토로라 본사 제품 디자인매니저
–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UX디자인
– 평창 2018 동계 올림픽 디자인위원
2025 라이프스타일 및 컬러 트렌드2025년 매크로 트렌드가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출한 디자인 전략 방향성과 컬러 트렌드를 제안합니다.

2025-26 컬러 트렌드를 가장 먼저 공개할 뿐 아니라, 매년 발표하는 2025 올해의 컬러 뉘앙스 또한 본 강연에서 최초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상희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장
–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센터장
– 홍익대학교 대학원 색채전공 수료(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생활미술학과 졸업(학사)
모두를 위한 디자인 툴
헬싱키의 뉴아키텍쳐 앤 디자인 뮤지엄
헬싱키 디자인 뮤지엄 그리고 신기술 활용의 새로운 뮤지엄 건립 이유
핀란드의 ‘헬싱키 디자인 뮤지엄’이 디자이너와 사람들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는지 이야기 합니다. 또한 신기술을 활용하는 신규 ‘뉴아키텍쳐 앤 디자인 뮤지엄’을 건립하게 된 배경을 소개합니다.유카 사보라이넨
AD뮤지엄
대외협력 총감독
– 前 헬싱키 디자인 박물관 관장, 現 AD뮤지엄 대외협력 총감독
– 서울디자인어워드의 자문위원
– 뉴욕 핀란드 문화원장
– 헬싱키 핀란드 디자인 정보 센터장
– 응용 예술 및 디자인 박물관 관장 네트워크 운영위원회 위원 겸임
뷰티 산업에 떠오른 새로운 화두,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의 힘
환상은 없다, 브랜드 ‘디오디너리’의 스킨케어 민주화
성분과 함량을 상품명에 그대로 보여주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며, 모델을 사용하지 않는 등 일반적인 뷰티 업계의 마케팅과는 다른 길을 가는 디오디너리의 행보와 스킨케어 민주화를 위한 노력들을 살펴보고,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의 힘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합니다.김현아
데시엠코리아
한국지사장
– 아메리칸 어패럴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
– 네타포르테, 매치스패션 마케팅 컨설턴트
세계는 왜 한국 대중문화에 열광할까?
글로벌 역사의 시선으로 해석하는 K-POP 문화
갑자기 한국의 문화가 세계 Gen Z들에게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유튜브를 통해 한국과 세계의 역사를 비교, 대조해 보면서 한국 역사 속의 어떤 경험이 세계인들에게 보편적인 감동을 주는 코드로 다가왔는지 설명해 보며, 세계 속 한국 문화의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봅니다.조승연
작가
– 문화와 역사 이야기를 전하는 179만 유튜버, 베스트셀러 작가
SM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보는 K-POP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AI와 버추얼 시대에서의 역할과 미래 비전대표적인 문화 기업인 SM엔터테인먼트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K-POP의 태동과 발전을 되짚어 보고, AI와 버추얼 시대로 대표되는 미래 세상에서의 비전과 역할 그리고 도전을 이야기 하며 미래 문화 산업을 고찰해 할 예정입니다.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CAO
– SM엔터테인먼트 A&R 이사(CAO)
– 크리에이션뮤직라이츠 대표이사(CEO)
– SM 스튜디오스 대표이사(CEO)
패널토크, Q&A– 모더레이터 : 최소현 네이버 Creative & Experience 부문장
– 패널 : 김현아 데시엠코리아 한국지사장, 조승연 작가,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CAO